심사평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 의식 고취와 문화재 재난에 관한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2024년 문화유산 재난안전 공모전'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주신 참가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심사는 우선 주제 의식이 선명히 드러나는 작품을 선정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주제를 표현하는데 적확한 회화성에 가점을 주었습니다. 막상 심사를 하다 보니 우수한 작품이 너무 많아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금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은 우리가 무심했던 문화유산의 소중함과 재난에 의한 유실이 우리 모두의 손실임을 깨닫게 하는 메타포를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가 문화유산에 대한 사랑과 이해가 깊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출품하였지만 아쉽게 수상하지 못한 작가들께도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문화유산 재난안전 공모전이 많은 국민들에게 문화재의 관리와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는 계기로 또한 훌륭한 예술작품을 발굴하는 대회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


김영철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문화유산은 우리 미래의 성장 자원입니다. ‘2024 문화유산 재난안전 공모전’은 우리가 만들고 보존해 온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재인식시키고 문화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범국민 대상의 공모전입니다. 이번 공모전은 양적 질적 수준이 많이 향상되었으며, 어느 공모전보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컴퓨터그래픽이나 손그림 형식의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표현, 창작의 역량이 돋보이는 작품이 많았습니다.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365일 지키는 문화유산 지킴이’는 첨단 시스템 문화유산지킴 드론과 로봇을 소재로 표현한 시대성과 창의성이 돋보였으며, 순수 손그림으로 디테일을 살려 재미있게 풀어낸 수작으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수상으로 선정된 ‘문화유산 수호신’은 화재나 재앙을 막는 상징인 해치상을 소재로 일월오봉도, 경복궁, 첨성대 등의 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존하자는 수호의 의미를 알기 쉽게 감각적으로 잘 표현하였습니다.

이번 ‘2024 문화유산 재난안전 공모전’에 출품한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리며, 수상의 영예를 안은 수상자분들께도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흥균

한경국립대학교 교수


금번 공모전을 통해 수상된 작품들은 대체적으로 심사요건과 기준에서 고루하게 우수한 면모를 선보인 콘텐츠로 평가됩니다.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수상작들이 주제에 걸맞은 취지를 최대한 살려내면서 안정감과 조화로움의 밸런스를 갖추어 웰-메이드 한 구성력으로 활용성을 극대화시켜낸 점에서 매우 고무적으로 평가됩니다. 특히 최우수작의 경우에는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그래픽 중심의 화면 구성력과 시각효과 면에서 탁월한 흐름을 제시한 점, 우수작들의 경우에는 3D 그래픽 효과의 안정감과 최신 트렌드 기술 효과가 잘 반영된 점, 재치 있는 아이디어로 주제 효과를 극대화시켜내고 시청의 흥미감을 제공한 점 등에서 우수한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밖에 장려 수상작들은 전반적으로 금번 공모전에서 추구하는 주제 구성을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비교적 구체적인 테마정보 제공과 그에 걸맞은 짜임새 구성도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이 외에도 대중적인 공감대를 충분히 제공해 주면서 금번 공모전에서의 취지를 살려 소통과 각인 효과를 제공한 공감 수상작들도 눈여겨볼 만한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박진태

여주대학교 교수


이번 2024 문화유산 재난안전 숏폼 공모전에는 다양한 작품들이 본선에 올라왔습니다. 본선 심사에서는 작품의 창의성, 적합성, 완성도, 활용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공감상 10점 포함 총 15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학생 및 일반인들의 문화유산 재난 안전에 대한 이해도 및 그에 대한 표현 능력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일반적인 설명적 영상을 넘어 이를 해석하고 스토리텔링화하였으며 그것을 자신만의 다양한 표현 기법으로 제작하여 문화유산 재난 안전에 대한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작품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수상작들은 우리 모두에게 재난안전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됨과 동시에 문화유산 재난 안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 영상으로, 문화유산 재난에 대한 국민의 경각심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은 모두 문화유산 재난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국민의 재난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작품들입니다. 수상작을 포함한 모든 작품들은 문화유산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성원

용인대학교 교수